궁금한 이야기

귀에서 나는 삐소리 , 이명은 왜 들리는 걸까?

J-BOX 2022. 1. 12. 13:05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이명 , 가끔씩 귀에서 삐이이이~하는 소리가 들리며 시간이 좀 지나면 사라지는 현상을 겪어봤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이 현상이 좋지않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막상 크게 생각하고 있지 않았으며 문득 갑작스럽게 이명이 들리는 이유가 궁금해지기 시작해졌다.

ⓒ shutterstock

-이명-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것을 이명이라고 부르는데 정식 명칭은 "귀울림"이라고 불리고 있었다.

 

이명은 양쪽 귀 , 한쪽 귀에서만 들리는 지에 대해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가운데 확실히 이명이 들린다는 것은 몸에 좋지 않은 신호를 알리는 것과 같았다.

 

양쪽 귀에서 이명이 들리는 경우 만성 소음에 노출되거나 달팽이관이 손상되었을 지도 모르는 현상이었으며 스트레스 , 우울증 , 불안 등으로도 이명이 생길 수 있다고 알려졌다.

 

한쪽 귀에서 이명이 들리는 경우 중이 , 전정신경에 문제가 생긴 것을 의심해 볼 수 있었으며 소음 , 약물 , 감염을 의심해볼 수 있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어폰으로 노래를 크게 들어 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것이 제일 유력하지만 이로써 가져올 수 있는 난청도 원이 될 수 있었다.

 

노인성 , 돌발성 난청은 이명을 유발할 수 있고 이명만으로 원인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었기에 이명이 들릴 경우 병원을 방문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었다.

 

-질환 아닌 증상-

이명은 질환이라고 보기에는 어렵고 신체에 있는 소리를 느끼게 되는 증상이다 , 가끔씩 들리는 것을 무시할 수 있지만 자주 들릴 경우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좋았으며 스트레스 , 불안으로도 발생되는 이명이기에 자기 관리도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귀 주변에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도 이명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며 이명에 쓰이는 약을 약국에 찾아볼 수 있어 복용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알려져 있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