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 이야기

손톱은 하루에 얼마나 자랄까?

J-BOX 2021. 7. 13. 16:53
반응형

동물 , 사람 모두 가지고 있는 손톱과 발톱.

 

손톱은 살이 보호해주기도하며 이제 매니큐어 , 페디큐어 등 손톱 , 발톱으로 멋을 부리는 시대가 왔다.

 

각자 손툽을 기르기도 하고 짧게 하고 다니는 사람들이 있는 가운데 여기서 문득 우리가 가지고 있는 손톱 , 발톱에 대해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왜 잘라도 잘라도 손톱 , 발톱은 빨리 자라나는걸까?

ⓒ 구글

-손톱 , 발톱-

애초 손톱이라는 표현은 사람의 손에서 비롯된 단어이며 동물까지 포함한다면 발톱으로 이야기되고 있었다.

 

여기서 손톱이 자라는 것을 알기 위해 우리의 손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알아가야 할 것 같았다.

 

손톱은 단백질과 케라틴 그리고 약간의 칼슘과 중금속이 포함되어 있었다.

 

손톱 , 발톱은 인간이 중금속 함유량이 제일 높은 신체 부위로 마약이나 약물을 복용했을 때 변화가 있는 신체부위였다.

 

-손톱은 하루에 얼마나 자랄까?-

손톱은 하루 평균 0.1mm가 자라며 한달을 기준으로 했을 때 3mm에서 6mm까지 자란다고 알려져 있었다.

 

또 손톱은 발톱보다 빠르게 자라고 손톱의 경우 사람이 손을 많이 사용하는 영향도 있고 나이의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었다.

 

또 시기적으로는 겨울보다 여름에, 밤보다 낮에 손톱이 빨리 자란다. 이는 햇빛의 양에 따라 손톱 성장에 관여하는 호르몬 분비량이 달라진다고 한다.

 

여기서 엄지 손가락은 손가락 중 손톱이 자라는 속도가 제일 느리고 중지 손톱이 제일 빠르게 자란다고 한다.

 

그럼 왜 손톱이 자라는 속도는 제각각일까?

 

그것은 바로 방어 체계 때문이었다 , 손톱이 없는 경우 완성되는 날까지 최소 5개월 , 발톱의 경우 최소 10개월이며 남자의 손틉은 여성보다 빨리 자란다고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