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 이야기

멀미의 원인과 예방하는 올바른 방법!

J-BOX 2021. 7. 20. 15:53
반응형

최근 코로나 확진자가 급격히 늘어나 여름 휴가가 위협받고 있는 가운데 그럼에도 여름 휴가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았다.

 

폭염은 지속되고 코로나 블루로 인한 현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힐링을 하는 현재 여행을 떠날라는 사람들이 매우 많았다.

 

여기서 차를 타거나 비행기를 타고나 또 다른 교통 수단을 이용할 때 많은 사람들은 멀미를 경험하게 된다.

 

우리는 어디론가 떠나기 위해 기분 좋은 마음을 가지고 떠난 여행길이 막상 목적지에 도착하면 진이 쭉 빠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차만 타면 , 비행기만 타면 , 배만 타면 나타나는 멀미는 도대체 왜 찾아오는 지 궁금증이 생기기 시작했다.

ⓒ 게티이미지

-멀미-

우선 멀미는 현기증 , 두통 , 구토 , 졸음 , 메스꺼움 등 다양한 증상으로 인해 사람들을 힘들게 만든다.

 

이 증상으로 컨디션을 최악으로 만들어버리는 멀미는 몸의 평행 감각이 흔들리게 되자 나타나는 증상이며 의학계에서는 가속도병 , 동요병이라고 불렀다.

 

멀미는 남자보다 여성에게 흔하며 특히 월경이나 임신 기간에 더욱 심해진다고 알려져 있었다.

 

-멀미 원인-

단지 교통 수단으로 인해 몸이 흔들린다는 이유로 멀미가 발생하는 것일까?

 

멀미의 원인에 대한 심층적인 이유는 아래와 같았다.

 

우선 시각적으로 흔들리기 시작하며 점점 뇌에 신호를 보내 현기증이 시작된다.

 

이러한 현상이 발상되면 위장에서 혈압이 낮아지고 소화기능이 향상되는 아세틸콜린과 히스타민이 지나치게 생성되어 속이 안 좋아지기 시작하고 좋지 않은 차 안의 냄새로 인해 멀미가 더욱 더 심해지기 시작한다.

 

또 귀 안에 있는 전정기관은 우리의 눈과 연결이 되어있는데 시각적으로 흔들리기 시작하며 전정기간이 혼란을 받게 된다.

 

멀미는 신체의 다양한 기관이 혼란을 겪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좀처럼 회복이 어려운 증상 중 하나였다.

 

-멀미를 예방하는 법-

멀미를 예방하는 법에 대해 선글라스를 껴야한다는 말이 있었지만 이 방법은 그리 큰 효과를 불러일으키진 못했다.

 

멀미를 느낄 경우 잠을 자서 시각적인 혼란을 차단하는 방법이 있었고 멀미약까지 존재하고 있었다.

 

멀미약의 경우 먹는 것과 귀 밑에 붙이는 것이 존재했는데 먹는 것은 30분 전 , 붙이는 것은 4시간 전이라는 올바른 복용법이 존재하고 있었다.

 

생각이 멀미를 예방하는 데 큰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으며 공복이 아닌 상태에서 탑승하는 것이 좋다고한다.

 

탑승 30분 전 휴대폰 , 책을 사용하지 않는 걸 추천하며 체온이 높을수록 멀미가 심해져 온도를 낮추는게 좋다고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