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 이야기

잠을 자다가 떨어지거나 움찔거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J-BOX 2024. 1. 17. 10:58
반응형

잠을 자다가 문득 내 몸이 푸욱 가라앉거나 아래로 떨어지는 듯한 느낌을 받을 때가 존재한다.

 

이러한 현상은 학교에서 엎드려 잠을 자거나 침대에서 잠을 잘 때 발생되기도 하며 이러한 현상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1번씩은 경험을 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이러한 느낌이 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보통 꿈에서 떨어지는 꿈을 꾸면 키가 큰다는데 이러한 이야기와 관련이 있는 것일까?

ⓒ 클립아트코리아

-떨어진다 떨어져-

잠을 자다가 떨어지는 느낌이 들었을 때 떨어지지 않기 위해 움찔거리거나 잠에서 깨버릴 때가 존재한다.

 

책상에서 엎드려 자다가 이 느낌으로 인해 넘어질 뻔한 적도 있었으며 도대체 이러한 느낌이 왜 드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했다.

 

이러한 현상은 "수면 경련"이라고 불리고 있었다. 잠을 자면서 자신의 몸이 움찔거리는 증상을 말하며 이러한 현상은 흔한 현상이라고 알려져 있었다.

 

이 현상은 과학적으로 원인에 대해 밝혀지지 않았지만 수면에 빠져드는 과정에서 몸의 이완, 심박수 저하, 체온이 떨어지는 과정에서 근 긴장도가 변화를 일으키는 경련이라고 알려져 있었다.

 

즉 잠에 들것만 같은 이러한 상황에서 잠에 완전히 들지 않는다면 느낄 수 있는 증상이었으며 이러한 현상은 수면 부족, 수면 결핍 등 제대로 된 수면을 취하지 못할 경우 발생 확률이 더욱 높았다.

 

수면의 질이 낮으면 낮을수록 이러한 증상을 겪는 횟수는 증가하며 자다가 움찔 거리는 현상 역시 수면 경련이라고 말할 수 있었다.

 

이 현상은 제대로 잠을 잘 수 없는 지하철, 학교, 도서관 등 불편한 자세로 인해 잠이 들 경우 발생되는 확률이 높았으며 이러한 현상이 자주 발생된다면 하지불안증우군과 같은 질병도 의심을 해봐야 했다.

 

우선 이러한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 자기 전 스마트폰을 멀리하고 밤에 커피를 마시는 행위를 금지해야 하며 책을 읽거나 샤워를 해서 잠을 잘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했다.

 

수면 경련이 자주 발생된다면 서둘러 이불 안에 들어가 잠을 자는 것을 추천하며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몸의 이상을 알려주는 신호 같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