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 이야기

"베이징 비키니" 중국인들이 배만 까고 다니는 이유는?

J-BOX 2022. 10. 24. 14:44
반응형

중국에 가거나 TV를 통해 중국의 모습을 봤을 때 유독 중국인들이 옷을 입었지만 배만을 노출 시키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배꼽티도 아닌 단순 상의를 올려 배만을 노출시켰으며 이는 남자들이 이러한 모습을 자주 보이고 있었다.

 

왜 중국인들은 배를 노출시키는 행위를 하고 있는 것일까? 여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었다.

ⓒ 구글

-배를 까는 이유-

여름철 중국은 배만을 노출시키거나 옷을 벗어 상탈을 한 사람들이 굉장이 많다. 이러한 모습이 자주 보이자 타국에서 이를 보고 "베이징 비키니"라는 별명을 짓기도 하였고 이는 중국의 여름 패션이 되어버리고만다.

 

실제로 외국에서 중국인들을 묘사할 때 위와 같은 패션으로 묘사할 정도였으며 이들의 이러한 행동은 단순 더워서가 아닌 복을 위한 것이었다.

 

우선 중국인들이 이러한 행위를 하는 이유는 "복" 때문이었다. 사람의 배를 가르키는 한자인 腹(배 복)과 우리가 흔히 쓰는 행운의 상징인 한자 福(복 복)의 중국어 발음이 같아 배를 노출 시킬 경우 복이 들어온다라는 미신이 존재하기 때문이었다.

 

배가 나오면 나올수록 복을 더 불러들여 몸짱이 아닌 몸꽝들이 이러한 행위를 당당히 하고 있었으며 이들의 행위에는 다 이유가 존재했다.

 

-단속 시작-

이 행위는 오래 된 관습이었지만 타국에서 좋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며 이를 우스꽝스럽게 묘사하자 중국 정부가 이러한 행위에 대해 단속을 시작하게된다.

 

2019년부터 중국 당국은 이러한 패션을 한 사람들에게 벌금을 물리기로 하였으며 그 전부터 교육 캠페인까지 열어 이러한 인식을 개선하는데 노력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단속에 중국 사람들의 호불호는 갈리고 있었다. 노출을 하는 여자들도 벌금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하기 하였고 더워서 옷을 벗을 수 있다며 오래된 관습을 탈피하라는 요구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단속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큰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것 같았다. 올림픽으로 인해 이전보다 나은 문화를 형성했다고 언급되고 있었지만 이러한 모습은 생각보다 많이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한국 차이나타운에서도 이러한 모습이 종종 포착된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인의 행위에는 이러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