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이야기

[Kotlin/코틀린] package(패키지)와 import(임포트)

J-BOX 2024. 4. 8. 20:53
반응형

ⓒ JetBrains

-Hello World-

프로그래밍 공부 기초 시 반드시 나오는 "Hello World" 코틀린 언어를 이용해 해당 메시지를 출력해보자.

fun main(){
	println("Hello World")
}

fun : 함수 선언 키워드

println : 출력할 메시지를 표현, ln은 Enter값을 의미

 

-Package와 Import-

패키지는 코틀린 파일들을 담을 수 있는 가방과 같은 존재로 선언 시 예) tistory.com라고 한다면 com.tistory로 선언한다.

이러한 이유는 웹사이트와 혼동을 피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이며 패키지 선언 시 거꾸로 선언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임포트는 기본적인 임포트가 존재하며 아래와 같았다.

Kotlin.* > 핵심 함수와 자료형
Kotlin.annotation.* > 애노테이션 API
Kotlin.collections.* > List, Set, Map 등의 컬렉션
Kotlin.io.* > 입출력 관련 API
Kotlin.ranges.* > if, for문에서 사용될 범위 요소
Kotlin.sequences.* > 컬렉션 자료형의 하나로 반복이 허용되는 개체 열거
Kotlin.text.* > 문자와 관련된 API

 

예를 들어 수학에 관련된 임포트를 사용한다고 가정하자.

fun main() {
	println(PI)
}

 

여기서 "PI"라는 Kotlin.math.PI의 임포트를 사용할 경우 소스 상단의 아래와 같은 임포트 구문이 추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import kotlin.math.*

 

그렇게 된다면 아래와 같은 소스가 구성되며 결과값으로 3.14가 출력되게 된다.

import kotlin.math.*
fun main() {
	println(PI)
}

 

참고로 임포트를 사용하는데 "import kotlin.math.*의 *(별표)는 해당 임포트의 모든 내용을 사용하는 의미로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

 

별표가 아닌 "import kotlin.math.PI"로 선언할 경우 해당 임포트만을 사용한다는 의미로 코드 최적화에 차이를 둘 수 있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