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프로그래밍 독학 방법은? 흥미와 재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 계발을 위해 프로그래밍, 코딩을 독학하고 있는 상황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인터넷 강의도 해보았고 책을 구매해 읽고 따라해보고 유튜브를 보고 시도도 해봤지만 오래하기에는 힘들었다.
이러한 이유는 갑작스레 발생되는 오류, 궁금증 해결 등 강의나 책을 보고 따라해도 나한테만 발생되는 이러한 문제점이 코딩 독학에 발목을 잡히기 쉽상이었다.
그러다가 멈추고 시간이 한참 지나 까먹게 되고 이러한 악순환을 떨치기 위해 나만의 방식으로 코딩을 공부하는 것이 정답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체계적으로 진행도 해보고 이를 개인적으로 응용도 해보고 다양한 시도를 통해 내 머리 속에 담아둘라고 노력했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내가 코딩에, 공부하고 있는 언어에 '흥미'와 '재미'를 느끼지 못한다면 이것은 내 것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애초 코틀린을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있었다. 하지만 위에 말하듯 여러 시행착오와 벽을 직면하며 점점 지치기 시작했고 무엇보다 윈도우 환경이 아닌 안드로이드라는 새로운 환경이라는 점 역시 한 몫을 해냈다.
이해하기 보단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이러한 방식에 점점 지쳐갈 때쯤 이전부터 관심을 가졌던 파이썬(PYTHON) 공부를 시도하기로 결정했다.
이번에는 인터넷 강의 같은 것이 아닌 책으로 오로지 독학으로 해낼 계획이었다. 강의라고 해도 내가 원하는 부분만을 배우는 것이 아니었기에 책을 찾기 시작했고 정석적으로 문법을 숙지한 뒤 진도를 나갈 것인지 실습 위주로 나갈 것인지에 대해 고민 후 끝내 실습 위주의 책을 구매하기로 결정했다.
실습 위주의 책에서는 목차가 나에게 큰 흥미를 가져다 주었다. 기초적인 문법을 잠깐 숙지한 뒤 곧바로 다양한 실습으로 접목시키는 것이 흥미가 생길 수 밖에 없었다.
보통 문법 위주의 방식은 하다하다 지루해 책을 덮게되지만 실습 위주는 필요 문법을 알려준 뒤 곧바로 실습으로 진행해 흥미를 유지할 수 있었다.
물론 모든 내용들을 알고 있는 것은 아니었다. 반드시 모르는 것이 존재했고 이러한 부분은 ChatGPT에게 질문한다면 내 코딩 한줄 한줄에 의문을 해결할 수 있었다.
결국 파이썬으로 자동화가 진행되거나 각 사이트를 크롤링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을 접하게 되었고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한 결과 포기하지 않고 흥미와 재미를 유지한채 계속해서 공부를 진행하고 있었다.
많은 사람들은 코딩, 프로그래밍 독학에 대한 내용을 각 포털 사이트에 검색하고 거기에 대한 내용이 수두룩했다.
하지만 자신이 만들고 싶거나 포기하지 않고 오랜 기간 코딩 공부를 해 언어를 익히고 싶다면 실습 위주와 ChatGPT을 이용해 흥미와 재미를 유지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여기에 더해 공부 계획표를 세우고 해당 목표를 채울 때 만족감을 더해줘 코딩 독학에 대한 접근성을 쉽게 만들어주는 가운데 코딩 독학에 있어 긍정적인 방식을 만들어 그것을 충족시키는 것이 끈기를 가지고 책 한권을 마무리 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필자는 아직까지 파이썬 공부를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실습 위주의 진도를 모두 클리어한다면 곧바로 문법을 심화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진행할 계획이었다.